1, 관조적삶과 활동적 삶
“2012년, 한병철 교수가 쓴 피로사회 (문학과지성사)가 많은 반물을 얻었다 이 책의 기본 테제는 지금 너무 열심히 살다보니 사회가 너무 피곤해졌다. 그래서 가난을 극복했는지는 몰라도 피로한 사회가 됐다는 것이다.” p 255
여기서 한병철은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삶과 다르지 않다. 시간은 흘렀고 모든게 변해있다. 하지만 영화적 허구는 너무나 진실한 나머지 그들의 진짜 삶을 잠시 엿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앞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갈 작은 소 주제들은 우리가 겪고 있는 일상의 고통과 외로움그리고 아쉬움을 인유적으로 토로한 대사를 모티브로 하였다.
삶을 사는 것이라면 우리는 이 말을 도덕적 판단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 행복하다는 것은 잘 사는 것이며 가장 바라던 것을 가지는 것이지 칭찬을 받는 것은 아니다5).
행복은 복합적인 것이다. 이상적인 삶은 그것이 포함한 한 가지 요소에 의해서만 이상적인 것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준들
Ⅰ.들어가기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BC 32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제자이다.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네이버
삶의 터전을 잃어 방황하는 민족들이 난무하고, 끼니조차 때울 수 없을 정도로 지독히도 가난했던 1920년대를 살았던 사람 중 한명으로서 그러한 사상을 갖고 문학을 했다는 점은 마땅히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그가 현실을 인식하는 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문학이 시대를 반영한다는 점
삶의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거쳐 내려오면서 ‘행복’에 대한 주제는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고 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쾌락과 행복을 구분하면서 행복이 최고의 선이자 인간 행위의 목적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행
단군신화에 의하면 하늘의 명을 받아 천지를 창조한 단군왕검이 살던 지역에 고조선이 나타났다. 단군왕검은 고조선을 건국하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등의 업적을 이뤘고 단군왕검의 후손들은 고조선 왕조를 이어받았다. 단군이 건국한 고조선을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의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알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
단군신화의 시기는 후기 신석기를 거치면서 사회는 정착 농경생활권이나 어렵, 수렵 생활권
Ⅰ. 서론
지금까지 철학은 철학의 전문적인 영역이나 철학사만이 철학의 전부인 양 제공해 왔다. 따라서 실제로 철학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실천적인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철학적 지식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철학적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철
Ⅰ. 서론
문자는 언어가 가지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영구히 보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였다. 신분의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지배층들은 문자를 통해 자신들만이 공유하기 위한 정보를 남기려는 욕구가 강했다. 우리 사회에서 한문학이 곧 국문학인 것은 고대 중국으로부터 한자